반성 / 조사의 필요성

1.

얼마전 송일훈 교수(로 추정되는 분)의 대동류합기유술 관련 글 수정 요청이 있었다. 해당 글은 내가 오래전에 대동류합기유술 계파들을 인터넷의 정보들만 보고 정리한 것이었다.

송일훈 교수의 지적을 받고 글을 다시 읽어보니 당시 글을 쓰면서 내가 평소 가지고 있던 한국 합기도 역사에 대한 불신 같은게 나도 모르게 그 속에 표출되어 있었다는 느낌이 든다.

그러나 한국 합기도 역사에 대한 부정적인 부분이 일정정도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그런 관점이 대동류를 오랜시간 수련한 사람의 노력까지 부정하는 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미처 하지 못했던거 같다.

비록 블로그의 글이지만 나의 미숙한 점을 반성한다. 관련 부분은 일단 삭제해두었다.

2.

그러나 나는 여전히 몇가지 의문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런 것들은 인터넷의 글들만 보고서는 알기 힘들 것이다. 직접 발로 뛰어서 알아봐야 할 것 같다.

Advertisements
이 글은 대동류, 일본무술사, 잡담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