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안으로 회전하면 척추가 앞으로 굽는다

다리가 안으로 회전하면 척추가 앞으로 굽는다…는 걸 이제야 알았다.

즉 다리를 안쪽으로 심하게 회전시키는 운동을 한다면 허리는 바르지 못하게 된다.

일본 무술 고수들을 보면 배가 앞으로 나오고 등허리는 쏙 들어간 사람들이 많은데, 일본 무술 수련자는 세자(正座, 정좌)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그런 경향이 강화되는 거 같다.

왜냐면 일본 세자는 양 발을 안쪽으로 돌려 엄지 발가락이 포개지는 것이 FM이기 때문이다. 즉 다리를 안쪽으로 회전시키는 자세. 근데 오래 앉아있으려면 자연스럽게 이렇게 될 수 밖에 없긴 함. 정강이 뼈를 모로 세우는 것보다 눕히는 게 체중을 싣기 편할테니까. 아무튼 다리를 회전시키고 몸무게로 고정시키는 것과 같은 행위.

한편으로는 일본도나 갑옷같은 매우 무거운 무기를 일상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일본 무술에서는 이런 자세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을 수도.

척추가 앞으로 굽은 이 자세가 무술 기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위력을 강화시키는지는 잘 모르겠다. 일단은 표준적인(?) 체형을 망친다는 점은 확실할 거 같다. 무술이란게 몸의 어느 부분을 변형시켜 위력을 증가시키는 것일테니 자신의 선택이라고 봐야 할 거 같다.

한국이나 일본엔 안짱다리도 많은데, 이런 사람들이 다리를 더 회전시키는 기술을 연마한다면 건강에 더 안 좋을 수도 있을 거 같은 느낌도 든다.

Advertisements
이 글은 일본무술사, Uncategorized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One Response to 다리가 안으로 회전하면 척추가 앞으로 굽는다

  1. Song Shi Hyun 댓글:

    아주 흥미로운 글입니다. 서경배씨가 과거 15년전에 고관절의 내회전과 오다리, 그리고 척추 전만에 관한 상관관계를 발견하고, 그것을 고칠수 있는 기구 까지 개발을 했는데, 스타일렉스라고 현재 알려져있고, 전세계 최초라고 알고 있습니다.

    카발라 님께서는 다리의 회전과 척추의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게 되셨지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